본문 바로가기
기술적 분석

17092023 코인 매매기록

by 시드니 일개미 2023. 9. 17.

처음 차트를 보기 시작했을때는 엘리어트 파동 , 글렌닐리 , 하모닉등 오만가지 매매방법을 찾아보고 또 엄청나게 많은 유튜브들도 보고 거기에 혹 해서 그 사람들의 무당질에 돈도 몇번 날린적도 많다. 물론 이 모든것의 책임은 나한테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지금은 매매할때 캔들 ,이평선 ,거래량 세 가지만 보고 매매를 하고 있다. 

기본이 제일 중요하다

 

미리 그어 놓은 저항선 근처 쌍봉을 만들며 20선 걸치는 2 연속 음봉에 매도 

 

보통 주말의 코인은 횡보의 느낌이 강해서 박스권을 만들며 움직일걸 예상하고 목표익절가는 하단 라인으로 잡았지만

생각과 다르게 가는 모습에 네모박스에서 포지션 정리했다.

그 후에는 일 하러 돌아가야 하기에 매매를 하지 못했지만 어떻게 움직였는지 차트를 같이보자

 

물론 지나간 후에 했제 하는것을 싫어하지만 내가 만약 저 상황에 컴퓨터 앞에 있었다면 어떻게 했을까 하는 생각으로 시나리오를 짜 본다.

원칙대로라면 저항선을 뚫었지만 곧바로 안으로 들어와 20선을 뚫는 음봉에 매도 진입 후 

지지라인에서 첫번째 익절, 라인을 뚫고 내려간 후 이전매물대 지지와 5일선을 타고 올라오는 모습에 두번째 익절.

 

왜 첫번째 익절 타이밍에 포지션을 전부다 정리를 안 했냐고 궁금해 할 분들도 있을것이다. 보통 위 모습과 같이 저항선 이나 지지선을 뚫었다가 곧바로 되돌아오는 모습의 차트는 반대의 방향으로 발산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첫번째 익절후 평단가에 손절을 걸고 계속 지켜봤을 것 이다.

 

 

이 이야기는 아웃 오브 이슈지만 매매를 오래 한 사람들은 차트를 보면 느낌이 온다는 말을 이해 할 수가 없었다.

"그냥 이상한 느낌이 들어 포지션을 정리를 했는데 생각과는 다르게 가더라 "

이 사람들은 육감이 있는건가 라는 생각도 했었지만 내가 차트를 많이 보고 계속 공부하려고 하니 어느순간 부터 나도 그런 느낌을 받고 있는것 같다. 

단기간에 승부를 보려하지 말고 멀리 보고 마라톤 처럼 매매를 해야지 꾸준한 수익이 생기고 실력도 는다고 항상 스스로 되뇌이며 차트를 보자.

 

 

'기술적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5022024 몇몇 알트 차트들  (0) 2024.02.24
19092023 코인 매매기록  (0) 2023.09.19
에필로그  (0) 2023.09.16